아이클라우드(iCloud) 구독 취소(구독해지) 방법



아이클라우드는 애플(apple)에서 제공하고 있는 크라우드 서비스입니다. 스마트폰(아이폰), 아이패드, Mac 뿐만 아니라 윈도우 PC에서까지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 백업 및 공유 서비스입니다.

아이클라우드를 이용하면 데스크탑을 포함하여 모든 스마트 기기에서 데이터를 공유하고, 이메일, 연락처, 캘린더, 노트 등의 정보를 동기화할 수 있고, 설령 특정 스마트 기기가 망가져 데이터가 손상되거나 분실되었다 하더라도 아이클라우드에 백업이 되어 있다면 이를 다시 안전하게 복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아이클라우드 저장 공간을 가족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이 아이클라우드 저장소는 5GB 까지는 무료로 제공됩니다.

그런데 아이폰 용량이 64GB, 128GB, 256GB 처럼 대용량으로 나오는 시점에 5GB의 공유 공간은 생각보다 적으며, 이로 인해서 iCloud를 비용을 더 지불하고 더 많은 공간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아이클라우드는 구독 서비스와 같이 매월 정기적으로 비용을 지불하고 사용하는 서비스입니다.

현재 이 아이클라우드 서비스 요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5GB : 무료
50GB : 1,100원 / 월
200GB : 3,300원 / 월
2000GB(2TB) : 11,100원 / 월

 

iCloud 구독 취소는 어떻게 하면 될까?

만약 50GB 이상의 유료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면! 이 아이클라우드 구독 서비스를 해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아래 방법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아이폰 설정 앱을 실행합니다.

설정 앱에서 계정 정보를 선택합니다. (이 과정에서 계정 비밀번호를 물어볼 수도 있습니다.)

 

계정 화면에서 하단에 있는 ‘iCloud’ 메뉴를 선택합니다.

 

iCloud 페이지로 넘어왔습니다.

현재 iCloud의 총 용량과 실제 사용하고 있는 용량이 표시됩니다. 바로 하단에 있는 ‘저장 공간 관리’ 메뉴를 선택합니다.

 

iCloud 저장 공간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바로 앞의 화면과 거의 동일하지만, 실제 사용하고 있는 아이클라우드(iCloud)의 용량 정보와 각 항목별 사용량이 표시됩니다.

‘저장 공간 요금제 변경’ 메뉴를 선택합니다.

 

iCloud 저장 공간 업그레이드 페이지가 나타납니다.

이 화면은 실제 iCloud 상품을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현재 요금제 정보가 표시되고, 비용을 더 지불하고, 더 큰 공간을 이용할 수 있는 업그레이드 선택도 표시됩니다.

우리는 이 iCloud 유료 서비스를 구독 취소하려는 것이기 때문에 가장 하단에 있는 ‘다운그레이드 옵션‘을 선택합니다.

 

다운그레이드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에는 5GB 무료가 표시됩니다. 만약 50GB 용량보다 더 큰 용량을 사용하고 있었다면 그 이하의 용량들이 모두 ‘다운그레이드 선택’ 영역에 표시됩니다.

아래처럼 다운그레이드 선택 부분에서 ‘5GB 무료’를 선택합니다. 5GB 아이클라우드는 무료로 제공되는 것이기 때문에 이걸 선택하면 아이클라우드 구독 취소가 되는 것과 같습니다.

 

이제 선택 후, 상단의 ‘완료’ 버튼을 터치합니다.

이제 구독 취소(아니 좀더 정확하게는 구독 취소 예약)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이클라우드는 월 정액 방식의 구독 서비스이기 때문에 다운그레이드를 하더라도 바로 용량이 줄어들고, 결제가 취소 또는 환불되지 않습니다.

다음 결제 시점까지 현재 용량을 사용할 수 있고, 그 시점이 지나면 용량이 줄어들고, 최종적으로 아이클라우드 구독 취소가 되게 됩니다.

‘다운그레이드 확인’ 창이 위와 같이 뜨는 것은 구독 취소가 되면 5GB까지만 아이클라우드에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데, 이미 5GB이상의 데이터가 아이클라우드에 저장되어 사용중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요금제(무료 요금제)가 적용되는 시점 전까지 아이클라우드에 동기화 되는 데이터를 줄이거나 삭제하여 5GB 이하로 해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아이클라우드에서 임의의 데이터가 삭제될 수 있습니다. 만약 아이클라우드의 데이터가 삭제되든 말든 상관없다면 그냥 놔두셔도 무방합니다.